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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혹한기 겪은 국내 자동차시장, 현대·벤츠·볼보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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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맹빈한 (203.♡.52.25) 작성일20-01-06 22:30 조회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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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차였다. 2019년 한국 자동차 시장은 전년 대비 판매량이 줄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차·메르세데스-벤츠·볼보☼, 나머지 완성차·수입차☂'
험난했던 2019년 한국 자동차 시장의 성적표가 나왔다.
경기 하락에 따른 소비심리 부진,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자동차 시장은 ‘혹한기’였다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신차 효과에 힘입어 ‘따뜻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고, 수입차 시장에선 메르세데스-벤츠와 볼보가 웃었다. 올해엔 노후차량 세제 혜택으로 신차 시장이 살아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국산 완성차와 수입차 모두 대대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국산차는 선방, 현대차 효과?

국토교통부의 신차 등록 데이터를 집계하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 승용차 판매는 전년 대비 0.6% 줄었다. 현대·기아·쌍용·르노삼성·한국GM 등 국산 완성차 5개사는 지난해 124만4591대를 팔아 130만1780대를 판 2018년보다 나쁜 성적표를 받았다.

2019년 국산 완성차 브랜드별 판매량.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문제는 현대차의 성장으로 ‘착시 효과’가 있다는 것. 브랜드별로 보면 현대차가 지난해 51만9331대를 팔아 전년(48만2805대)보다 7.6%나 증가했다. 기아차가 -3.6%, 쌍용차가 -0.3%를 기록했고, 르노삼성은 -7.2%의 판매 증감률을 보였다. 한국GM은 19.5%나 판매가 줄었다.

현대차는 베스트셀링카 경쟁에서도 톱 1~3위를 휩쓸었다. ‘신차급 부분변경’을 단행한 그랜저(10만3736대)가 유일한 ‘10만대 클럽’을 달성하며 쏘나타·포터II의 추격을 따돌렸다. 톱 10에는 현대차가 5종, 기아차가 4종을 올렸고 현대·기아차를 제외하면 르노삼성의 QM6가 유일하게 진입했다.

QM6는 가솔린·LPG·디젤 등 다양한 구동계를 선보이고 가격을 낮추면서 고군분투했다. 4만6952대가 팔려 ‘가난한 집 맏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각종 프로모션과 함께 6247대를 팔아 현대차 싼타페(6164대)를 제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월간 판매 1위에 올랐다.

르노삼성차의 중형 SUV QM6는 현대-기아차를 제외하곤 유일하게 판매량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 르노삼성자동차]


수입차 혹한기…메르세데스-벤츠만 독주

수입차 시장은 경기 하락과 일본 차 불매운동 속에 감소세(-6.5%)로 돌아서며 ‘혹한기’를 맞았다. 지난해 한 해 동안 팔린 수입차는 25만4918대로 2018년(26만3538대)보다 줄었다. 2016년 이른바 ‘디젤 게이트’ 이후 수입차 판매가 감소한 건 3년 만이다.

브랜드별로 뜯어보면 수입차 시장도 ‘부익부 빈익빈’이 극심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19년 7만8483대를 팔아 전년(7만987대) 대비 두 자릿수(10.6%)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수입차 중 시장점유율(30.8%)은 처음으로 30%를 넘겼다. 지난해 팔린 수입차 10대 중 3대는 메르세데스-벤츠였던 셈이다.

2019년 수입차 브랜드별 판매량.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2위 BMW는 2018년 화재 사고의 여파로 1위와 격차가 벌어졌다. BMW는 지난해 4만4412대를 팔아 전년(5만539대)보다 12.7%나 판매량이 줄었다. 일본계 수입차 렉서스(-8.2%)·토요타(-36.8%)·인피니티(-6.1%)·닛산(-39.6%) 등은 일본 차 불매운동과 함께 판매량이 급감했다. 일본계 수입차 중에선 혼다만 판매량이 10% 늘었다.

볼보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최근 상품성과 브랜드 이미지가 모두 상승한 볼보는 2019년 1만573대를 팔아 처음으로 ‘1만대 클럽’에 가입했다. 전년(8525대) 대비 24%나 늘어난 수치다.

수입차 베스트셀링 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3만9788대)였고, BMW 5시리즈(1만9138대)가 2위에 올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E클래스 외에도 C클래스(3위)·GLC클래스(4위) 등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11월 1200대의 모델3를 출고한 테슬라는 연간 2430대를 팔아 수입차 브랜드별 18위에 올랐다.
2019년 수입차 시장은 3년 만에 판매가 감소하면서 고전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시장점유율 30%를 넘기며 독주했다. 사진은 지난해 수입차 베스트셀링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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